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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성,감성,인성,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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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힘지성,감성,인성,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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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생활규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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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장 총 칙

제1조(명칭 및 범위)

이 규칙은 ‘삼도초등학교 학생생활규칙’이라 한다.

제2조(목적)

이 규칙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,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
제3조(적용근거)

이 규칙은 「교육기본법」 제12조 제1항, 「초·중등교육법」 제18조의 4(학생의 인권보장), 제20조 제3항(교사의 교육권), 「동법시행령」 제9조(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), 제31조(학생의 징계 등), 「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」에 근거한다.

제4조(규칙 적용의 원칙)
  1. ① 학생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.
  2. ② 학생의 인권은 「대한민국헌법」과 「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」, 「광주광역시 학생인권 조례」에 따라 최대한 보장하여야 하며, 이 규칙에서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안된다.
  3. ③ 학칙 등 학교의 다른 규정으로 학생인권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
제5조(학교 구성원의 책무)
  1. ① 학교장, 교직원,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 및 차별을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(광주학생인권조례, 국가인권위)
  2. ② 학생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생명과 인간의 존엄을 중시하며 다른 학생 및 교직원 등 타인의 인권과 법적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.(광주학생인권조례)
제6조(학생의 권리)
  1. ① 학생은 헌법과 법률, 광주학생인권조례, 국제인권규범 등에서 정하고 있는 권리를 보장받는다.
  2. ②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.
  3. ③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.
  4. ④ 학생은 체벌, 폭행, 따돌림, 집단 괴롭힘,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·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.
  5. ⑤ 학생의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.(단, 교복에 관한 사항은 학생, 학부모, 교사가 합의하여 결정할 수 있다.)
  6. ⑥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,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.
  7. ⑦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.
  8. ⑧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.
  9. ⑨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.
  10. ⑩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.
  11. ⑪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.
  12. ⑫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.
  13. ⑬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.
  14. ⑭ 학생은 직접,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.
  15. ⑮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,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, 소명의 기회 보장, 대리인 선임권 보장,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.
  16. ⑯ 학생은 학습부진, 폭력피해, 비행일탈, 빈곤,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.
  17. ⑰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.
  18. ⑱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·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.
  19. ⑲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.
  20. ⑳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.
  21. ㉑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.
  22. ㉒ 학생은 성별, 종교, 민족, 나이, 성적지향, 신체조건, 경제적 여건,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.
  23. ㉓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.
  24. ㉔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.

제2장 학생생활

제7조(대인 관계에서 자세)
  1. ①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.
  2. ② 따돌림,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.
  3. ③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.
  4. ④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.
  5. ⑤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.
  6. ⑥ 욕설,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올바른 언어를 사용한다.
  7. ⑦ 성별, 종교, 민족, 언어, 장애, 나이, 성적지향, 신체조건, 경제적여건, 성적 등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,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.
  8. ⑧ 다른 학생과 교제 시 제삼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.
  9. ⑨ 성(性)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.
  10. ⑩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.
제8조(시설이용 및 환경)
  1. ①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등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.
  2. ② 학교의 시설 및 물품,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지 않는다.
  3. ③ 특별교실과 체육관(강당)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, 사용규칙을 잘 준수한다.
  4. ④ 방과 후, 휴일 등에 있어 학교 시설 이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.
  5. ⑤ 학교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을 인지할 경우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.
  6. ⑥ 수돗물, 전기 등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한다.
제9조(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)
  1. ①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, 허락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다.
  2. ②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(절도행위 포함)했을 경우 해당 학생,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.
제10조(폭력 등에 관한 대처)
  1. ① 교내에서 폭력이나 괴롭힘,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관련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는 반드시 그 사실을 교사에게 알려야 한다.
  2.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, 성폭력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.
제11조(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)
  1.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.
  2.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,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.
  3. ③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고 싶을 때는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.
  4. ④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닐 필요가 있을 때는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.
  5. 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,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.
  6. ⑥ 수업에 필요한 교재, 준비물을 지참하고,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.
  7. ⑦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,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.
  8. ⑧ 학급의 시설 및 물품,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,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.
  9. ⑨ 수업 중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.
  10. ⑩ 전자기기의 사용은 방과후시간에 사용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사용한다.
제12조(휴식시간)
  1. ① 휴식시간(식사시간 포함)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활동을 한다.
  2. ② 휴식시간(식사시간 포함)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.
  3. ③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.
  4. ④ 학교 밖의 출입이 필요한 경우에는 교사와 지킴이의 허락을 받는다.
  5. ⑤ 식생활관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.
  6. ⑥ 일과 후 시간에 교정에서 자전거,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탐을 원칙으로 한다.
  7. ⑦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운동장에서만 허용된다.
  8. ⑧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.
  9. ⑨ 화투, 카드놀이 등 사행성 오락을 지양하고 건전한 오락을 즐긴다.
제13조(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)

학생 개인 및 학교,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. 다만,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.

  1. ① 성냥, 라이터, 폭죽, 드라이기,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
  2. ② 칼, 쇠파이프, 공구류, 고무총, 각목 등 타인을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
  3. ③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
  4. ④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
  5. ⑤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,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
  6. ⑥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
  7. ⑦ 담배, 주류, 부탄가스, 본드, 마약, 향정신성 약물 일체
제14조(용모)
  1. ① 두발, 복장, 장식,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.
  2. ②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.
  3. ③ 타인을 비하·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,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.
  4. ④ 신발은 실내와 실외를 구분하여 착용한다.
제15조(정보통신 윤리)
  1. ①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의 인권과 정보, 사생활을 존중·보호하고,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한다.
  2. ② 음란·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 및 불법 유해 매체를 반입하거나 유통하지 않는다.
  3. ③ 교육에 유용한 학습활동을 위해서만 인터넷을 사용한다.
  4. ④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.
제16조(전자기기 사용)
  1. ① 교육활동 과정(조·종례 시간, 수업, 청소활동, 쉬는 시간, 중간놀이, 점심시간, 학교행사, 체험활동)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. 다만,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.
  2.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.
  3. ③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.
  4. ④ 시험기간 중 전자기기는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, 시험 중 전자기기를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.
  5. ⑤ 교내의 모든 전자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.
  6. ⑥ 전자기기(휴대전화, 태블릿PC, MP3 등)의 소지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이 학급 또는 학년 단위로 결정하거나,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학생회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.
제17조(자치활동)
  1. ① 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배워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학급회, 학생회, 동아리 등의 학생자치활동은 보장된다.
  2. ② 학생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체가 된다.
  3. ③ 학생대표는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.
  4. ④ 동아리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조직할 수 있다.
  5. ⑤ 학생자치활동은 적극적으로 보장되며 적절한 예산을 지원 받는다.
  6. ⑥ 자치활동의 조직 및 기능에 관련한 사항은 ‘전교학생회 운영 규정’에 따른다.
제18조(기타)
  1. ① 교내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체험활동 및 단체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에 유의한다.
  2. ②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되었거나 불법적이고 유해한 술, 담배, 본드 등 약물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는다.
  3. ③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는다.
  4. ④ 행복하고 쾌적한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을 준수한다.
제19조(출결사항)

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,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.

  1. ① 학교교육과정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.
  2. ② 재입, 편입, 전입,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,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.
  3.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.
    1. ㉮ 천재지변,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
    2. ㉯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
    3. ㉰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, 경연대회 참가, 현장실습, 훈련참가, 교환학습, 현장(체험)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
    4. ㉱ 학생 개별 체험학습 연간 15일 이내, 교류학습은 30일 이내일 경우(단, 학교장의 재량으로 인정된 기간은 출석으로 처리됨)
    5. ㉲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 기간
    6. ㉳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
  4. ④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.
  5. ⑤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.
  6. ⑥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.
  7. ⑦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, 조퇴,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.
  8. ⑧ 같은 날짜에 지각,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.
  9. ⑨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.
  10. ⑩ 재입·편입·전입·복학생의 지각·조퇴·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,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.
제20조(출석사항 평가)

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
  1. ① 해당 학년 간 결석, 지각(또는 조퇴, 결과)가 없는 경우 1년 개근, 지각(또는 조퇴, 결과)이 1~8회인 경우(최대 결석 2일과 지각(또는 조퇴, 결과)이 2회인 경우까지) 정근으로 한다.
  2. ② 지각(또는 조퇴, 결과) 3회이면 1일 결석으로 간주한다.
  3. ③ 6년 간 결석 3일 이내인 경우 또는 지각, 조퇴, 결과를 합하여 9회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.
제21조(경조사 출결)

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.

경조사 출결
구 분 대 상 일 수
결 혼 -형제, 자매,부,모 1
입 양 -본인 20
사 망 -부모,조부모,외조부모 5
-증조부모, 외증조부모
-형제·자매 및 그의 배우자
3
-부모의 형제, 자매 및 그의 배우자 1
비 고 -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
-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.
제22조(결석의 종류)

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.

  1.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
    1. ㉮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
    2. ㉯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(학부모 의견서, 투약봉지, 담임교사 확인서 등)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 승인을 받은 경우(예 : 상습적이지 않은 1일 또는 2일의 단기 결석인 경우)
  2. ② 사고로 인한 결석 :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(태만, 가출, 고의적인 출석 거부,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)
  3. ③ 기타 결석
    1. ㉮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, 가사 조력,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
    2. ㉯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
제23조(학생 개별 체험학습 지침)

학생 개별 체험학습의 종류와 내용 및 신청절차는 다음과 같다.

  1. ① 학생 개별 체험학습의 종류
    1. ㉮ 학생 개별 체험학습 : 개인별 신청에 의한 자녀와 학부모가 함께 하는 15일 이내의 체험활동
    2. ㉯ 학교 간 교류 체험학습(위탁교육) : 개인별 신청에 의한 타 학교에서의 30일 이내의 체험학습
  2. ② 학생 개별 체험학습의 내용 및 절차
    1. ㉮ 종류 : 학생 개별 체험학습
    2. ㉯ 내용 : 고적답사, 향토행사참여, 친·인척 방문, 견학활동, 이상에 준하는 기타 활동
    3. ㉰ 절차 : 학생 신청서(허가원) 제출 → 담당결재(신청서 승인) → 체험학습실시 → 학생체험학습보고서 제출 → 담당결재
  3. ③ 학생 개별 체험학습의 출결 규정
    1. ㉮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초·중·고등학생이 국내·외를 막론하고 가족동반 친·인척 방문 등 학생 개별 체험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15일 범위 내에서 는 출석으로 처리하도록 한다.
    2. ㉯ 국내·외 학생 개별 체험학습 기간은 15일을 원칙으로 하나, 특별한 경우 학교장이 허락하면 7일이 경과되어도 출석으로 인정한다.
제24조(수료)

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 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.

제3장 생활교육위원회

제25조(학교 생활교육위원회)
  1. ①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생활교육위원회(이하 ‘학교위원회’라 한다.)를 둔다.
  2. ② 학교위원회는 교감, 교무부장, 연구부장, 생활교육 담당교사, 보건교사로 하며,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를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하도록 한다.
  3. ③ 학교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, 생활교육 담당교사는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.
제26조(생활교육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)
  1. ① ‘사회봉사’ 이상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교사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한다.
  2. ② ‘학교 내 봉사’ 이하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학년 교사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한다.
  3. ③ 학교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·의결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.
제27조(의결 정족수)

위원회는 재적위원 2/3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/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제4장 학생생활교육

제28조(체벌금지)

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.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
  1. ① 도구에 의한 체벌
  2. ②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
  3. ③ 반복적·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
  4. ④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
  5. ⑤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
제29조(교사의 권한)

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
  1. ① 교육적 상담 및 조언
  2. ② 교육환경 조성
  3. ③ 시정 요구
  4. ④ 훈계·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
  5. ⑤ 학교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
  6. ⑥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신청
  7. ⑦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
제30조(훈계·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)
  1.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.
  2.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·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    1. 가.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
    2. 나.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
    3. 다. 고정된 자세로 일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
    4. 라.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
    5. 마.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
    6. 바. 훼손 시설·물품,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, 청소 명령
    7. 사. 교실 밖 분리 조치
    8. 아. 학부모 통보 및 상담
    9. 자. 기타 학교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
  3.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학교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.
제31조(샘물교실 운영)(삭제)
제32조(소지품 검사)
  1.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,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.
  2.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.
  3.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, 다른 교원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.
  4.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,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.
  5. ⑤ 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,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,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.
  6.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,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.
  7. ⑦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1. 가. 제12조 제1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,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
    2. 나. 제12조 제2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,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
    3. 다. 제12조 제7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, 본인,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
제33조(전자기기 사용 지도)
  1. ①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 지도를 단계적으로 거친다.
  2. ② 제15조 제1항에서 예시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교육활동 시간 동안 전자기기를 제출하도록 하여 보관할 수 있다.
  3. ③ 제2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, 해당 학생을 학교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.
  4. ④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학교위원회에 회부하여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.
제34조(징계의 원칙)
  1.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,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, 소명의 기회 보장, 대리인 선임권 보장,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.
  2.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,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,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.
  3. ③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.
  4. ④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.
  5. ⑤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.
제35조(징계의 종류와 기간)

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
  1. ① 학교내 봉사 : 7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, 출석으로 처리한다.
  2. ② 사회봉사 : 14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, 출석으로 처리한다.
  3. ③ 특별교육이수 :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, 출석으로 처리한다.
  4. ④ 출석정지 : 1회 10일 이내,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,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.
  5. ⑤ 전학처분 : 본교에서 전학시키는 것을 말한다.
  6. ⑥ 훈계·훈육, 교실에서 분리조치, 상담지도,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,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.
제36조(징계의 방법)

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.

  1. ① 학교 내 봉사 :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(교내 환경 미화, 교재·교구정비, 또는 교원들의 업무보조,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, 기타 적절한 활동 등)을 하여야 한다.
  2. ② 사회봉사 :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, 공공기관,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.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,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.
  3. ③ 특별교육이수 :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·지정·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·치료를 받아야 한다.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,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.
  4. ④ 출석정지 :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·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. 출석정기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,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 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. 학교는 해당학생의 병원치료 및 상담을 통하여 상담사 또는 전문의사의 소견서를 참작하여 출석정지의 해지와 학교등교를 허용한다.
  5. ⑤ 전학처분 : 징계의 최종 단계로 전학처분을 시킬 수 있다. 학교장은 전학처분을 할 때에는 일정기간 동안 ‘가정학습’을 하게 할 수 있다.
제37조(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)
  1. ① 학교 생활교육위원회(이하 ‘학교위원회’)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·품성·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로부터 청취한다.
  2. ②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.
  3. ③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‘위원회 개최’, ‘의견진술(소명) 기회 보장’, ‘대리인 선임권 보장’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.(유선 통화일시,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)
제38조(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)
  1. ① 학교장은 학교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.
  2. ②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,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,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.
  3. ③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,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.
  4.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.
  5. ⑤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·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·확정할 수 있다.
제39조(전학처분에 대한 징계 재심 청구)
  1. ① 학교위원회의 징계 처분 중 전학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,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‘광주광역시학생징계조정위원회’에 그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.
  2. ② 학생 또는 보호자가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어 서면으로 하여야 한다.
    1. 가. 청구인의 이름, 주소 및 연락처
    2. 나. 피청구인
    3. 다. 전학조치가 있음을 안 날
    4. 라. 청구의 취지 및 이유
  3. ③ 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때에는 청구사항을 지정 서식에 작성하여 관련 자료와 함께 담당부서를 방문하여 접수한다.
제40조(징계의 유보, 경감, 해제, 가중 등)
  1.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,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.
  2.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.
  3.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.
제41조(사후 조치)
  1.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·지도하고,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·보존한다.
  2. ② 전학 처분을 받은 자는 초·중등교육법시행령 제73조(중학교의 전학 등)에 의거하여 전학 또는 재입학이나 편입학 할 수 있다.
제41조(징계의 기준)

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.

징계의 기준
내용 선도
처분
교내
봉사
사회
봉사
특별
교육
출석
정지
1 상습적인 욕설, 차별·비하,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
2 불쾌감과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교제 행위
3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
4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, 폭언 등
5 교사에 대한 협박, 위협, 폭행 등
6 주민들이 진정,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
7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
8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, 또는 훼손
9 상습적인 수업 준비 및 태도 불량
10 수업,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
11 고사 중 부정행위 가담 및 방조
12 시험 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 절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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